샵프리카는 시청자가 실시간 채팅으로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요구할 수 있고 BJ와 판매자는 방송에서 시청자의 요청을 직접 시연하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차별화된 쇼핑 플랫폼이다. 특히 판로 확대의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와 소상공인에게는 새로운 상품 판매 루트가 생긴 것이다.

샵프리카는 제품의 우수성에 비해 판로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와 소상공인들의 판매 영역을 넓혀주기 위해 생겨났다. 샵프리카를 통해 판매업체는 모바일 쇼핑 시장으로의 진입이 쉬워지고 시청자는 입점 평가를 거친 우수한 상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베타 서비스기간에는 콘텐츠 유통 MCN '쇼타임씨엠디', 식품제조유통 전문업체 '그루나무'를 포함한 여러 업체가 참여한다. 향후 샵프리카는 패션, 식품업체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강화해나가는 한편 판매자가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판매자 전용 채널 등을 편성해 판매자 미디어형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1. 실시간 채팅으로 상품에 대한 문의 가능

샵프리카의 또다른 특징은 방송 콘텐츠와 커머스가 결합된 형태라는 점이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쇼핑처럼 일방적으로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시청자는 상품에 대한 궁금증을 채팅으로 바로 질문하면서 방송에 개입하고 판매자나 BJ는 시청자의 요청 사항을 직접 시연하며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의류 상품의 경우, 모델이 아닌 일반인의 착용핏을 궁금해하거나 손세탁하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면 BJ나 판매자가 직접 상황에 맞게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시청자는 물건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고 싶은 정보를 얻고 실시간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쇼핑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 24시간 쇼핑 가능한 플랫폼

3월부터 방송시간 이외에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변화시킬 예정이며, 이를 통해 현재는 쇼핑몰 플랫폼을 통한 매출은 크지 않지만 상시 판매로 전환되면 매출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현재는 주 3회 하루 2시간씩 생방송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이를 24시간으로 혹대할 예정이다. 


기존 엔터테이먼트 목저의 트래픽을 PC, 모바일 광고와 접목시켜 직접적인 매출로 연결시킬 예정이다. 현재는 아프리카 TV의 광고는 PC기반 트래픽에 한해서만 송출되고 있지만, 최근 모바일 시장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에 맞게 아프리카 TV 광고도 모바일 시장으로 적극적으로 진입할 예정이다.

+ Recent posts